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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활용했던 검색광고 키워드 추출 및 트렌드 확인 사이트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인기 키워드 추출 및 확장 도구 등)IT/마케팅 2024. 8. 27. 14:58728x90반응형
마케터가 활용했던 검색광고 키워드 추출 및 트렌드 확인 사이트
(네이버 인스타그램 인기 키워드 추출 및 확장도구, 키워드 트렌드)
검색광고 즉 SA는 마케터 직군에 계시다면 잘 아시는 광고 분야일 것입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까지 메가 매체들은 검색광고 구좌를 자체 보유하고 있는데요,
확실한 퍼포먼스를 가져다주는 광고이기에 중요도가 높습니다.
사실 키워드의 경우에는 매체를 떠나서 어느정도 공통적인 트렌드가 존재합니다.
각 매체에서 활용 가능하며 키워드 추출에 도움이 될만한
검색광고 키워드 트렌드 확인 사이트를 공유드립니다.
1. 네이버 키워드도구
검색광고의 꽃은 네이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센터에서는 현재 네이버에서 상승하고 있거나
일정량의 쿼리(검색노출수)가 산정되는 키워드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센터 접속 > [광고 플랫폼] 파란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계정의 검색광고센터로 접속됩니다.
https://manage.searchad.naver.com/front
[도구] > [키워드 도구]를 클릭합니다.
현재 활용하려는 키워드를 검색 시 (최대 5개씩 조회 가능)
현재 네이버에서 월간 평균 검색 수와 광고 진입 시 경쟁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추가]하면 우측에서 월간 예상 검색 실적을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참고하여 월간 미디어 믹스 구성에 참고해보세요.
추가로 파란색으로 표기된 키워드를 누르면,최근 1년 기준 월별 키워드 쿼리 추이(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령 및 성별에 따른 키워드 데이터도 확인 가능하구요.
예를 들면 '알룰로스' 키워드는 월별로 상승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남성 대비 여성 고객의 검색량이 우수합니다.
이 부분을 인사이트로 광고 전략에 활용해볼 수도 있겠죠
2. 네이버 데이터랩
현재 사용하려는 키워드를 생각해두지 않았거나,
키워드 트렌드를 확인하여 확장 추출하고 싶은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활용 가망한 키워드를 찾아주는 데이터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랩은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
총 4가지 탭에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광고에 활용해볼 만한 것은 [검색어 트렌드], [쇼핑인사이트] 입니다.
[검색어 트렌드]는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활용한 키워드도구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네이버통합검색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기간 / 특정 연령 / 특정 기기 / 특정 검색어의 쿼리량을 비교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조건값을 걸어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 예시 : 25-29여성, MO, 최근 1년간 에리스리톨 / 설탕 / 알룰로스 검색 추이를 보기 위한 설정값 최근 1년간 세가지 키워드중 가장 우세한 것은 '알룰로스' 키워드입니다.
'설탕'은 감소하는 추세고, '에리스리톨'도 알룰로스보다는 덜하지만 쿼리가 상승하는 추세이군요.
전반적으로 대체당 키워드가 우세(소비된다) 한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체당이 주목받는 현재 소비 시장의 트렌드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관련 제품 판매자라면 이에 대한 인사이트도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조회하려는 검색어가 있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적합한 기능입니다.
[쇼핑인사이트]는 키워드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키워드를 확장하여 추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저를 20대 대상 여성 원피스 상품의 마케터로,
여성 원피스를 잘 팔기 위해 우리 제품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면서
클릭량이 우수한 키워드들을 발굴하고 싶은 상태로 가정하겠습니다.
분야 / 기간 / 그리고 세부적인 인구통계 세그먼트를
저희 제품에 부합하는 컨디션으로 설정해봅니다.
저는 이번년도 8월에 좀 잘 팔릴 원피스 키워드를 알고 싶기 때문에 작년 8월 기준을 조회해봅니다.
브랜드 명을 제외하고 '하객원피스', '셔츠원피스' 같은 키워드에서 확장을 해볼 수 있겠군요,
TOP500까지의 키워드는 모두 조회해보시고
적합한 키워드가 있다면 검색광고 센터에서 세팅해두시기를 권장드립니다.
3. 구글애즈 키워드트렌드
아직까지 한국에서 네이버 검색 퍼포먼스가 압도적이긴 하지만
구글의 검색 트렌드도 함께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특히 IT 업종 키워드의 수요가 높아,
관련 브랜드에서 이 트렌드를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구글애즈 접속 > [도구] > [키워드 플래너] 로 갑니다.
2)
[새 키워드 찾기]는 신규 키워드 추출 및 확장의 목적을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는 키워드 트렌드 파악에 목적이 있습니다.
활용 용도에 따라 선택하세요.
3) [새 키워드 찾기]에서는 서비스 관련 키워드를 입력해보세요.
기간 설정도 가능하며, 구글 내에서 현재 쿼리가 우수한 키워드들을 추출해줍니다.대시보드에서 월간 평균 검색량이 높은 순으로 정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네이버와 달리 구글의 경우 확장검색이 많이 활용되므로
경쟁사 키워드를 활용하여도 아직까지 크게 규제받는 부분은 없습니다.
우측 상단 [키워드 아이디어]를 누르면 csv 엑셀 타입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4)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에서는
활용하려고 하는 키워드들에 대한 예상 실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전 아까와 똑같이 알룰로스. 설탕. 에리스리톨 세가지 키워드 실적이 궁금합니다.
구글에서도 '설탕'은 '에리스리톨'과 월간 검색량이 비슷하나
상단 입찰가는 낮은 편이네요.
상단 입찰가가 낮다는 건 경쟁도가 낮다는 것이며 수요가 적다는 의미이지만
동시에 낮은 입찰가로 상단을 독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알룰로스의 평균 검색량이 네이버와 동일하게 가장 우수한 편이군요.
해당 키워드들의 쿼리 수나 쿼리 추이, 경쟁 정도, 입찰가 수준을 보시면서
현재 판매하려는 제품에 적합한 시장과 키워드를
확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네이버스 (NABUS) 활용 키워드 확장 및 추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서도 현재 수요있는 키워드의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인기 키워드는 물론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트렌드도 확인 가능한
키워드 대량관리 툴로 유명한 '네이버스'입니다.
다만 네이버스 일부 서비스는 유료이고 키워드 추출도 그렇습니다.
네이버스 > 데이터 센터에서는 각종 포털 및 인스타그램 검색 데이터를 다루고 있습니다.
[네이버 연관 키워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포털 통합 연관검색어], [커머스 통합 연관 검색어]는 활용할 만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능은
네이버에서 확인이 어려운 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 키워드도 확인 가능해
인스타그램 트렌드가 중요한 요즘 함께 활용해보시는 것도 유의미합니다.
이상으로 검색광고 진행 시 키워드 트렌드 및 추출에 용이한
4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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